(1) 내담자-중심 (Client-Centered)
각 단계별로 해당 국제 학생이 어떤 도움을 필요로 하는지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특히, Covid-19로 인하여 대면접촉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하여 온라인 상담 서비스를 활성화시키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 문화적 감응(Culturally Responsive)
문화적 감응 상담이란 각기 다른 문화적 배경을 보유한 개개인이 상담 장면에서 만났을 때, 상담사가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인식을 갖추고 다양한 문화에 대한 존중을 가진 상태에서 상담을 진행하는 태도입니다. 문화적 소양은 전문 상담사에게도 윤리적으로 필수적[1]이며, 이를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1]사단법인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윤리강령(3. 내담자의 복지와 권리에 대한 존중)에 의거, 상담심리사는 내담자의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려고 적극적으로 시도해야 하며, 상담심리사 자신의 고유한 문화적 정체성이 상담과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인식해야 한다.
(3) 트라우마-기반 (Trauma-Informed)
각 ‘3단계’에서 국제학생 개개인의 트라우마 및 관련 스트레스 요소를 이해하고 다양한 심리적 어려움을 보다 특수화된 전문적인 방법으로 도와주고, 지지자원을 제공합니다.